안녕하세요 :)
오늘은 요즘 워낙 핫한 차량이지요?
쏘렌토 mq4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일까요!?
파워트레인과 가격입니다.
쏘렌토 파워트레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2.5 가솔린
2. 2.2 디젤
3. 하이브리드
보시다시피 3가지로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주행환경에 맞게끔, 원하시는대로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격적인 부분은 각각 어떠할까요?
* 2.5 가솔린 : 3,013 ~ 4,018만원 (+@)
* 2.2 디젤 : 3,113 ~ 4,118만원 (+@)
* 하이브리드 : 3,726 ~ 4,631만원 (+@)
확실히 하이브리드는 초기비용이 제법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면, 2.5 가솔린과 2.2 디젤의 경우에는 갭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나지 않기때문에
정말 취향차이로 본인이 장거리가 많은지, 디젤 소음 등을 고려해서 선택을 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추가적으로 하이브리드의 경우 다른 파워트레인보다 500만원정도 높게 가격이 형성되어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500만원정도면 뭐 크게 차이 안나는거 아니야? 라고 말이지요.
사실 틀린말은 아닐 수 있습니다. 워낙 옵션이 비싸고 원하는 옵션을 넣다보면 500만원쯤이야 훌쩍 뛰어넘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생각을 한번 해볼까요? 스포티지 하위등급과 쏘렌토 하위등급의 차이가 500만원정도합니다.
스포티지와 쏘렌토.. 급이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
잘 생각해보시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장단점입니다.
장점 1. 시원한 파노라마 썬루프
아시다시피 파노라마 선루프는 시원한 개방감이 좋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전체로 열 경우는 잘 없습니다 ^^;
그러나 한 번씩 하늘도 보고 뭔가 기분도 내기에는 나쁘지 않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사고가 났을 시 위험도는 선루프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분명히 있기때문에 안전을 생각하면 없는 것을 추천!)
장점 2. 연비
생각보다 연비가 좋습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정도로 운행을 한다면, 18km/L정도 찍히고, 시내주행을 하더라도 연비가 13~15정도는 찍힙니다.
만약 하이브리드라면 16~20km/L까지도 찍히는 모습을 보여준다합니다.
(역시 연비하면 하이브리드 아닙니까! ㅎㅎ)
장점 3. 승차감과 좋은 코너링
많은 사람들이 승차감과 주행감때문에 쏘렌토를 결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패밀리카로 쓰시는 분들이 많기때문이 아닐까 싶기는 합니다.
더군다나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면 시동을 걸고 출발할때나 차가 많이 막히는 시내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해야할 때,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모터를 사용하다보니까 정숙함과 깔끔한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장점 4. 공간과 디자인
경쟁차종인 싼타페보다 수납공간 및 전체적으로 크다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또한, 디자인도 물론 개인취향이기는 하지만 싼타페보다는 쏘렌토에 손을 들어주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이번에는 쏘렌토 디자인이 정말 잘 빠지기는 했습니다!! ㅎㅎ)
그렇다면 이번에는 단점을 몇 가지 알아볼까요?
단점 1. 도어록과 도어포켓
많은 사람들이 도어록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타시는 사람들 모두 락부분을 헷갈려 하시면서 한 마디씩..^^;;
그리고 단점이 아닐 수는 있지만, 도어포켓부분이 아래로 뚫려있어서 평소에 물건을 넣어두시는 분들에게는
무척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아무생각없이 물건을 놔두었다가 밑으로 바로 떨어져버린다는..
그래서 이 부분을 커버하기위해서 사제로 구매해서 막으신 분들도 있으니,
본인이 도어포켓에 물건을 많이 넣고 사용한다면 한 번쯤 고려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단점 2. 내장재 부분
하이그로시 플라스틱 부분이 많아서 지문이나 먼지가 훤히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들 한 번쯤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그렇다고 먼지를 물티슈로 닦아버리면? 물자국이 남는다는거 아시죠?ㅠㅠ
그래서 내장재부분만 따지고 본다면 싼타페가 더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걸보면 사실 버튼식이 손 맛도 있고, 지문자국도 남지않으니 훨씬 낫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점 3. 변속기
쏘렌토 MQ4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을 사용합니다.
이는 사실 누구에게는 단점, 누구에는 멋이 될 수 있습니다.
케바케다보니까 이 부분은 간략하게 설명만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스틱형 변속기보다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을 불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손 맛도 없어서 심심하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반면, 누구에게는 식상한 스틱형 변속기가 아님에 멋이 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 참고로 모든 모델에 전자식 변속 다이얼이 있지는 않고 하위 모델에는 스틱형 변속기가 적용되어있습니다.
단점 4. ISG, 변속충격
다들 아시는 ISG(스탑앤고) 기능입니다.
이 ISG에서 불만이 있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작동이 되다 안되다하는 부분에서 아쉽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말은 배터리 상태에 다라서 왔다 갔다 한다는 건데, 이 부분은 차라리 On/Off 할 수 있도록 하는게 낫지 않나
하는 평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ISG상태에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시동이 걸리고 바로 악셀을 밟으면 충격이 울컥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에서 자연스럽지 못함에 아쉬움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소렌토 MQ4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요즘 워낙 핫한 차량이다보니까 한 번쯤 말씀을 드리고 싶어 정리를 했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차량,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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