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

초간단 주식 차트 상승 패턴 분석법

by woosta 2021.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에도 패턴이 있기때문에 그 상승패턴을 간단하게 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합니다.

 

주식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심리상태가 나타내지고,

그 심리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100% 맞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주가가 움직이는 대표적인 패턴들이 있습니다.

 

위 차트를 본다면 저항선까지오면 계속 사람들이 매도를 하다보니까 저항선을 못 뚫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상태를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더 쌔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차트에서 매수세와 매도세를 연결하는 모양을 보면 매도세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세는 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같은 가격에 계속해서 매도하고 있는 중인데, 매수를 하고자하는 사람들은 점점 높은 가격에 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당연히 재료가 있다거나 이유는 있으니 그렇겠지요^^?)

이런 차트는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더 강해지고 결국에는 나중에 저항선을 돌파하게 됩니다. 

이러한 차트 모양을 상승 삼각형 패턴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언제가 매수 타이밍이냐? 바로, 거래량이 갑자기 터지면서 저항선이 돌파되는 시점이 타이밍입니다!

즉, 지지선이 우향상하면서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는 상승 삼각형 패턴을 만들면 괜찮은 종목입니다.

그리고 거래량이 급증하고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면서 저항선을 돌파할 때, 우리는 매수 타이밍! 외치면 됩니다.

 

상승 삼각형 패턴과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하락 삼각형 패턴입니다.

이번에는 지지선이 유지되면서 저항선이 우하향하고 있는 형태가 보이실 것입니다.

저항선이 계속해서 내려온다는 말은 사람들이 점점 더 낮은 가격에 매도를 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낮은 가격에 팔다가 매수하려는 사람이랑 매도하는 사람이 만나는 지점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때 매도가 강하게 들어오면서 지지선 밑으로 뚫고 더 빠진다면 이는 매도 타이밍이 되는 것입니다.

이럴때가 있습니다. 거래량 급증이 동반되면서 장대음봉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 또한 바로 매도 타이밍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다음 패턴은 어떤 패턴이 또 있을까요?

바로 원형 바닥 패턴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많은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주식을 하루종일 보고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유롭게 좋은 종목과 많이 올라가는 종목을 찾고싶다라고 한다면, 이 패턴을 주목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만, 단점은 조금 길게 보고 가셔야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6개월~1년정도의 차트를 보면 바닥을 기고있는 차트가 있습니다.

횡보하고 있는 차트입니다.

거래량도 별로없이 바닥을 입모양 U를 그리면서 주가가 빠지고 있는 차트입니다.

기존에 빠졌던 부분부터시작해서 입모양을 그리면서 횡보하다가 어느 순간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양봉이 뜬다면,

우리는 매수 신호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이 패턴을 기억하고 괜찮은 종목을 몇 가지 관심종목으로 넣어두고 틈틈히 보면서 기다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거는 뭐다? 바닥을 기고있는, 횡보하고 있다가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장대양봉이 나오는 것을 찾는 것!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패턴은 컵앤핸들 패턴입니다.

조금 전 소개드린 원형 바닥 패턴처럼 횡보를 하고있다가 거래량을 동반하는 장대양봉이 나오고 올라갑니다.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할까요? 물려있던 사람들이 와르르 팔게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당연히 주가는 조금 빠지게 됩니다. 이 때 우리는 지켜보다가 다시 올라가는 때가 있습니다.

마치 컵의 손잡이처럼 말입니다. 그때가 우리의 매수 타이밍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여러 정형적인 패턴 몇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100%가 다 맞는 것은 없습니다.

이러한 것이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또 자신에게 맞는 방법, 잘 되는 방법을 찾아서 매매법을 연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될 때, 시행착오를 견딘 우리는 조금 더 보는 눈과 실력이 탄탄이 키워져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